여성들이라면 대부분 글래머러스하고 볼륨감이 있는 가슴을 원한다.
다만 각자 원하는 사이즈나 가슴의 모양이 다소 다를 수 있어 가슴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꼼꼼한 분석 후 디자인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보형물 종류
과거보다 가슴성형을 선택하는 여성들이 많이 늘어나게 되면서 최근에는 다양한 보형물도 등장을 하고 있는데 보다 안전하고, 자연스러운 결과를 위한 분석과 선택에 집중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수술에 앞서 가상성형 스캐너를 통해 수술 이후 가슴 모양을 미리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디에이성형외과 윤현식 원장(대한성형외과학회 정회원)은 “단순히 가슴의 모양과 크기에만 집중한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체형을 고려한 보형물을 선택해서 가슴골이 Y라인이 아닌 I라인으로 자연스럽게 모아질 수 있게 해야 한다.”며, “3차원의 입체박리를 통해 진짜 가슴처럼 자연스러운 움직임, 내 것과 같은 촉감을 연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볼륨감이 있는 가슴은 윗가슴과 아랫가슴이 적절한 비율을 이루고 있는 것이다. 이에 긴곡선으로 1:1.3의 비율로 윗가슴부터 꽉 찬 느낌을 살린다면 가슴이 납작하거나 처진 느낌 없이 봉긋하고 자연스러운 모습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가슴골…어깨 쉐입, 팔 라인 고려 필요
가슴골을 만들 때는 어깨 쉐입과 팔 라인을 고려해야 한다.
자칫하면 둔탁해 보일 수 있는 만큼 이를 고려해서 여리여리한 바디핏으로 보일 수 있도록 겨드랑이 선 기준 1cm를 넘지 않는 옆 가슴라인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엇보다 가슴성형을 결정하는 데에 있어 상당 부분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보형물이다.
어떠한 보형물을 사용하며, 어떤 의료진이 수술을 집도하는 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윤현식 원장은 “한국인의 체형에 알맞은 볼륨으로 만들어진 ‘멘토 엑스트라’의 경우, 가슴 폭 대비 보다 풍성한 볼륨감을 가질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며, “멘토 엑스트라는 미국 FDA로부터 내용물뿐만 아니라 인체에 닿는 외피까지도 승인을 받은 모형물이다. 또한 오래 유지되는 상단의 볼륨, 얇고 강화된 외피에 녹지 않는 내부의 실리콘, 촉감까지 부드러워 딤플 및 리플링 현상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고 설명했다.
◆안전성 등 확인 중요
안전성을 위해서는 이처럼 보형물의 선택도 중요하며, 전문 의료진이 함께 수술을 진행하는 지도 살펴보아야 한다.
윤현식 원장은 “전문의가 항상 상주하고 있으면서 대학병원 식의 시스템으로 환자 상태를 늘 면밀하게 관찰하는 병원이 좋다. 특히 마취의 경우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해 국소마취부터 전신마취까지 모든 수술에 1:1 전담 마취를 진행해 안전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의료 장비, 체계적인 시스템 등도 확인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수술 전 체크리스트 등 확인 중요
가슴수술인 만큼 수술 전 체크리스트를 꼼꼼히 작성하고, 일반 유방검진이 아닌 가슴성형에 특화된 검진을 진행해서 유방 상태를 정밀하게 파악하고 보형물 적합성을 판단해 수술이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윤현식 원장은 “가슴수술은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성형수술에 해당하는 만큼 풍부한 임상 경험을 갖춘 여러 전문 의료진이 함께 진행을 해야 하며, 병원의 체계적인 시스템 등도 함께 살펴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