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나 필러로 대표되는 시술은 절개, 마취를 하지 않고 5~10분 내외로 진행되는 간편한 시술인 만큼 외모에 대한 고민을 개선하고 싶은 이들에게 선택을 받는다. 

성형수술보다 부담이 적어 많은 이들이 이를 가볍게 여기고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이제는 대중적인 시술들이 되었지만 제대로 알아보지 않고 무턱대고 진행을 하다 보면 부작용이나 내성 등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보톡스는 보툴리눔 톡신 성분을 이용한 시술로, 과도한 근육을 줄이거나 주름을 완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할 때 시술을 진행할 수 있다. 최근에는 진피층에 약물을 균일하고 촘촘하게 주입하여 전반적인 주름을 개선하는 스킨보톡스 시술도 많이 찾는 추세다. 

 

 

일반적으로 주름 보톡스는 이마, 미간, 콧등, 눈가 등 잔주름과 굵은 주름이 많이 생기는 부위에 진행한다. 

여기에 과도한 근육의 발달로 인한 사각턱, 승모근, 종아리를 비롯하여 치료 목적으로 침샘 보톡스도 있는 만큼 보톡스는 그 활용도가 높고 시술 부위도 다양하다. 

 

 

한번 시술을 하고 난 뒤에 2~4주부터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며,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 3~6개월에 한번 재시술을 하게 된다. 하지만 이 주기가 너무 짧거나, 시술 시 고용량의 CC를 사용하게 되면 내성이 생길 수가 있으며 타깃 지점이 잘못될 경우 근육의 마비 등이 찾아올 수 있어 주의를 해야 한다.  

 

 

보톡스 내성에 대한 우려가 많은 가운데, 이는 약물 성분 내 복합 단백질이 체내에 들어와 항체가 생겨 재시술을 할 때 이전 시술만큼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것을 내성이라고 한다. 이에 시술 시에는 가급적 복합 단백질 성분을 최대한 배제하고 순수한 성분을 위주로 한 제오민 보톡스와 같은 것으로 시술을 한다면 내성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다.  

 

 

또 다른 하나는 바로 필러다. 볼륨감이 꺼진 부위, 주름이 깊게 패인 부위 등에 필러를 주입하여 즉각적으로 얼굴의 볼륨을 살려 입체감을 높이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마, 콧대, 광대 밑 볼살, 입술 등 다양한 부위에 시술이 가능하며, 시술 직후 즉각적인 개선 효과를 누릴 수 있다. 

 

 

필러는 일반적으로 히알루론산(HA) 성분을 이용하는데 이는 자연스럽게 체내에 흡수가 된다는 특징이 있다. 다만 그 유지기간은 국내산, 수입산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다양한 브랜드의 필러 특징을 확인해 보고, 선택의 폭이 넓은 벨로테로 필러와 같은 브랜드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벨로테로 필러는 물성학적 특징에 따라 소프트, 밸런스, 인텐스, 볼륨 등 점도가 다른 4가지 라인업으로 구성돼 있어 개개인마다 다른 피부 고민이나 특성 및 시술의 목적에 따라서 선택을 할 수가 있다. 만약 이를 고려하지 않고 필러를 선택하고, 고용량으로 시술을 할 경우 혈관이 막혀 괴사가 일어날 수 있으며, 이물감이 느껴지는 부자연스러운 모습이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디에이피부과 민병이 원장은 “보톡스나 필러 등의 시술은 비교적 간단한 주사시술이기 때문에 위험하지 않아 보여 가볍게 여기시는 분들이 많다. 하지만 정품, 정량을 준수하며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맞춤 시술을 해야 안전하고 그 만족도가 높다”며 “시술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갖추고 있는 의료진과 충분하게 상담을 한 뒤 개인별 1:1 맞춤 솔루션으로 시술을 진행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출처 : 정신의학신문 http://www.psychiatric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33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