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이성형외과 황선진 원장
많은 이들이 앓고 있는 만성질환 가운데 ‘비염’은 삶의 질을 떨어트리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을 만큼 일상에서 많은 불편함을 야기한다. 약을 처방받아 먹으면 증상이 완화되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약 효과가 일시적일 뿐 만성적인 증상으로 별 다른 방도를 찾지 못하는 이들도 있다. 후자의 경우라면 이는 코 내부의 구조적인 문제에서 유발되는 것일 수 있다.
코 내부 구조의 문제로는 비중격 만곡증, 비밸브 협착증이 대표적이다. 이는 이비인후과 진료를 통해서 코 질환으로 진단을 받을 수가 있어 만성적인 비염, 축농증을 개선하기 위해서 수술을 한다면 개개인이 가입한 보험 상품에 따라서 실비 보험도 적용이 가능하다.
코의 기능적인 문제를 개선하는 수술과 더불어 코 모양에도 문제가 있다면 성형수술을 해야 하는데, 이 두 가지 수술을 함께 결합한 것이 바로 기능 코성형이다. 이는 비중격 연골이 휘어져 코가 C자형이나 S자형으로 휜 코로 보이는 경우, 비밸브의 협착으로 콧대와 코끝이 낮고 처져 보이는 경우 등에 적용할 수 있다.
두 질환 모두 코 내부 구조가 문제이기 때문에 호흡이 원활하지 못하여 코막힘이 자주 발생하고, 수면에 방해를 받는 등 삶의 질이 떨어지는 증상을 만성적으로 경험하고는 한다. 약으로 치료가 되는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이 아닌, 내부 조직들의 문제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이를 교정해 주어야 하므로 기능 코성형이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 미용적인 개선도 동반되어야 하기 때문에 코의 속 라인, 겉의 콧대까지 오뚝하게 세워 교정을 해야 한다. 개인마다 다른 코 질환과 그로 인한 모양에 정확하게 맞도록 코끝 떨어짐 증상 없이 콧대와 코끝을 이목구비 비율에 맞춰서 라인을 개선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이비인후과 전문의로부터 코 질환과 관련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성형외과 전문의로부터 미용코 성형을 위한 개인 맞춤형 코 디자인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가지 수술을 함께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각 분야의 전문의가 협진 수술을 하는지를 살펴보아야 하며, 수술 시 국소 마취부터 전신 마취까지 가능한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1:1 전담마취로 안전하게 수술을 진행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디에이성형외과 황선진 원장은 “기능 코성형은 미학적으로도, 기능적으로도 난이도가 높은 수술에 속하기 때문에 두 분야의 전문의가 협진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해야 한다. 이중교정 수술법으로 속 라인의 휘어진 비중격을 제대로 세워 보형물 변형을 낮춰 휘어짐 걱정 없이 코 라인을 오뚝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수술 전 충분한 상담을 통해 확인해보아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움말: 디에이성형외과 황선진 원장>
출처: 메디소비자뉴스 http://www.medisobiz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010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