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얼굴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인상을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복코, 휜코, 매부리코, 들창코 등 여러 이유로 인해 코와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가 있던 이들은 코 성형 수술을 통해서 이를 개선하고자 한다.
디에이성형외과 서제원(대한성형외과학회 정회원) 원장은 “하지만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나 부작용이 생겨 다시 코 수술을 감행해야 하는 이들도 많다.”며, “코 성형수술은 내부의 복잡한 조직으로 인해 그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코 재수술의 난이도는 더 높을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어 “한번 조직이 손상이 된 상태이기 때문에 다시 재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조직에 자극이 갈 수가 있고, 자칫하면 또 다른 문제가 야기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보형물 및 ‘피막’ 제거도 중요
코 재수술은 또 다시 실패가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하므로 꼼꼼하게 비교를 하고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이전 코 수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우선이다.
만약 보형물을 삽입하여 수술을 진행한 경우라면 문제가 된 보형물을 제거하는 것과 함께 ‘피막’도 함께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막은 신체에 보형물을 삽입했을 때 이를 감싸는 일종의 막이다.
서제원 원장은 “만약 피막 제거를 하지 않고 수술을 하게 되면 보형물을 제거했음에도 불구하고 코 구축, 염증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코 라인이 어색해 뭉툭해져 다시 모양을 교정하는 재수술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피막 제거 방법도 개인 피부상태에 따라 달라
이에 피막을 깨끗하게 제거한 뒤에 재수술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라 피막 제거 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 피부가 얇지 않은 경우에는 보형물과 피막을 한번에 제거할 수 있다.
반면 피부가 얇은 경우라면 기존 수술의 피막의 바깥부, 즉 콧대 방향 부분만 남겨두고 제거를 해 보형물 비침을 방지할 수 있다.
◆뭉툭한 코 라인이 문제라면?
이전 수술의 흔적인 뭉툭한 코 라인이 문제라면 카모플라쥬 기법으로 자연스럽게 개선을 할 수도 있다.
이는 일정하지 않은 뭉툭한 라인을 다듬어서 매끄럽게 보이게 하는 방법이다.
◆코끝이 떨어진 경우
이외에도 코끝이 떨어진 경우라면 코끝 지지대에 2겹의 코끝연골을 튼튼하게 고정시켜 유지를 해볼 수 있다.
서제원 원장은 “만약 기능적인 문제를 함께 동반하는 경우라면 해당 부분까지 개선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각 전문의간 협진을 하는지도 살펴보고 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코재수술은 이전 수술로 생긴 피막을 손상 없이 제거한 후에 수술을 진행해야 자연스럽고 예쁜 코라인이 완성될 수 있다.”며, “문제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개인 피부 타입 별에 따른 재수술을 진행해야 하므로 임상 경험과 숙련된 노하우가 뒷받침되는 전문의가 직접 상담, 수술을 집도하는지 확인 후 재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출처 : 메디컬월드뉴스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2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