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적인 코막힘, 콧물 증상이 뒤따르는 '비염'증상은 코 안의 숨길이 좁아지면서 생기는 질환이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경우 약물을 복용하면 증상이 완화되지만 코 내부 구조의 문제에 따른 코막힘 증상이라면 이는 비염 수술을 해야 한다.
코 내부 구조는 다양한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어 복잡하다. 코를 좌우로 나누는 비중격 연골, 호흡조절을 담담하는 비밸브, 각종 신경과 혈관 및 뼈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조직의 구조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호흡이 불편해지고 비염 증상이 나타나며, 외부에서 바라보았을 때에는 코의 모양도 흐트러져 보일 수 있다.
코 내부 구조의 문제에는 대표적으로 비중격 만곡증, 비밸즈 협착증이 있다. 코의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해 코를 좌우로 나누는 벽을 비중격 연골이라고 하는데, 이것이 휘어지거나 비틀린 상태가 비중격 만곡증이다. C자형, S자형으로 나뉘며 코 막힘 증상을 동반한다. 외관상으로 콧대가 바르게 보여도 내부에서 휘어져 있을 수 있으며, 휘어짐 정도가 심하다면 겉으로 보았을 때에도 코가 일직선으로 곧지 않고 휜 코로 보인다.
정상적인 코는 공기 통로가 넓지만, 비중격 만곡증 환자는 연골이 휘어 있기 때문에 공기 흐름이 원활하지 못한다. 이에 코막힘을 유발하고, 코의 좌측과 우측이 번갈아가면서 막히는 증상을 보이는 것이다. 비밸브 협착증은 코 안쪽 비중격 상단 지붕인 비밸즈가 협착된 증상을 말한다. 이는 호흡을 조절하는 핵심적인 부위로, 그 구조 특성 상 조금만 좁아져도 답답하고 코가 막히는 불편함이 느껴진다. 또한 비밸브가 협착 정도에 따라 코끝이 낮고 처져 보이는 특징도 있다.
따라서 비중격 만곡증, 비밸브 협착증 등 코 내부 구조의 문제에 따른 비염 증상, 코 모양 변화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기능 코성형을 통해 도움을 받아야 한다. 비염 수술과 코 성형수술을 함께 진행하는 방법으로, 이비인후과 진단을 통해 비염 문제가 확인됐다면 보험 코성형 혜택도 받아볼 수 있다.
기능 문제와 미용적인 개선을 함께 진행하는 수술인 만큼 이는 숙련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성형외과 전문의 모두가 환자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을 하고 협진해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병원 선택 시 두 전문의가 함께 진료를 보고 수술을 진행하는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지도 살펴보고 안전한 수술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디에이성형외과 김윤정 원장은 "비염 증상이 코 내부 구조의 문제에 따른 것이라면 미용적, 기능적인 개선을 함께 하는 기능 코성형을 적용해야 한다. 이를 위해 두 분야의 전문 의료진이 협진을 하는지, 수술 임상 경험이 풍부하고 다양한 사례를 접하며 노하우를 풍부하게 갖췄는지 등을 살펴보고 선택을 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출처 : 정신의학신문 http://www.psychiatric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33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