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이성형외과 김태훈 원장
어느 날부터 유난히 이마가 넓어 보이고, 정수리가 휑하며 머리카락이 빠지는 양이 늘어가는 것을 느낀다면 탈모가 시작되고 있는 증상이다. 스트레스로 인해서 일시적으로 탈모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유전과 노화 등으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면 남자 모발이식을 고려할 수 있다.
모발이식은 머리카락 중에서 건강한 모발만을 채취해 탈모가 있는 부위에 이식하는 원리이다. 방법은 모낭을 채취해야 하는 두피 면적을 떼어낸 후 봉합하는 절개법, 단위 별로 모낭을 부분적으로 채취하는 비절개법으로 구분된다.
절개법은 빠르게 수술을 진행할 수 있고, 모낭을 분리하는 과정에서 손실률이 낮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수술 후에 두피 절개한 부위가 머리카락에 가려져 티가 잘 나지는 않지만, 회복 과정에서 일시적인 감각저하나 통증이 있다.
비절개 이식은 모낭을 하나씩 분리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소요되지만 절개 흉터 발생 가능성이 없고, 두피 손상이 적기 때문에 회복이 빨리 된다. 비절개 방식으로 모발을 채취할 때에는 가지각색인 모발의 방향에 맞춰서 진행해야 모발의 끊김, 모낭 손상 가능성을 낮추며 생착률을 높여야 한다.
남성들은 머리카락이 대체적으로 짧은 편이기 때문에 흉터가 보이지 않게 하기 위해서 비절개 방식으로 모발이식을 진행한다면 한층 자연스러운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물론 이식 후 헤어라인에 두꺼운 머리카락이 생겨 부자연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부위의 특성에 맞는 모낭을 종류별로 세밀하게 분리한 뒤, 미세모낭과 1모날을 분리맞춤으로 선별해 이식해야 한다.
또한 자연스러운 이식을 위해서는 불규칙한 이식이 중요하다. 모발은 얼굴, 이마 부분은 가깝고 정수리에서 뒤통수로 향할수록 굵고 탄탄하다. 헤어라인의 모양도 둥그렇거나 직각이 아니라 미세하게 물결 무늬를 이루고 있다. 즉, 경계를 지어서 이식하면 부자연스럽기 때문에 부위별 모발의 특성과 헤어라인의 모양에 따라서 불규칙적으로 이식해 자연스러운 모습을 기대할 수 있다.
여기에 다양한 남자 성형을 직접 집도하면서 쌓아온 데이터 베이스를 기반으로 남자 얼굴에 최적화되며 이목구비가 돋보이는 디자인 포인트를 적용해야 한다. 눈, 코, 입, 윤곽라인이 남성스럽다고 해도 어딘가 모르게 부족해 보이는 것은 헤어라인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이에 기존 외모의 생김새와 장점을 살리면서, 얼굴은 작아 보이는 헤어라인을 디자인해야 한다.
디에이성형외과 김태훈 원장은 “개개인마다 생김새가 다르듯 모발 또한 각도, 깊이,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기존 모발 방향을 고려해 섬세하게 이식해야 한다. 또한 남성미를 살리면서 자연스러운 헤어라인을 구축하기 위해서 남자 성형수술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하고 있는 병원을 찾아 충분한 상담 후 이식을 받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출처 : 메디소비자뉴스 http://www.medisobiza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