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외관상으로 보았을 때 미용적인 측면에서 얼굴의 생김새, 이미지, 분위기 등에 영향을 미치며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호흡과 후각 등 중요한 부분을 담당한다. 이에 코 문제를 개선하고자 할 때 기능과 미용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해 보아야 한다.
많은 이들이 겪는 흔한 코 문제는 바로 비염이다. 이는 알레르기성 유형도 있지만 코 내부 구조의 문제인 비중격만곡증, 비밸브협착증과 같은 문제도 적지 않기 때문에 기능적인 문제를 동반한 이들이 코 성형수술을 앞두고 있다면 이를 함께 개선하는 ‘기능 코성형’을 고려할 수 있다.
비중격만곡증은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코 중앙에 위치한 비중격이 휘어진 경우를 말한다. C형이나 S형으로 구분되는데, 이는 휘어진 비중격을 바로잡아 교정해 휜 코를 다시 곧게 하며, 호흡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비밸브협착증은 코 내부 상단에 위치한 비밸브라는 공간이 협착된 것을 말한다. 이것은 호흡을 조절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비밸브가 협착돼 있으면 코막힘이 유발되고, 비염 증상과 유사한 모습이 나타나는 것이다.
▲ 황선진 원장 (사진=디에이성형외과 제공)
기능 코성형은 이처럼 휘어진 비중격을 바르게 세우고, 협착이 된 비밸브 공간을 넓혀주면서 콧대를 높이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코의 기능 문제로 인해 비염 수술만 해도 개선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코 모양을 개선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약물치료 또한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미용과 기능을 함께 개선할 수 있는 수술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수술 시에는 이비인후과 전문의, 성형외과 전문의가 함께 협진을 하는 병원인지를 먼저 확인하고 선택해야 한다. 두 전문의가 각자의 관점에서 문제를 진단하고 개선 방향에 대해서 논의하며 수술 방향을 설정, 기능과 모양을 함께 개선하도록 계획을 수립해 진행해야 한다. 여기에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병원에 상주하는 지도 확인해 안전성을 높여보아야 한다.
디에이성형외과 황선진 원장은 “코의 기능, 미용 문제가 함께 동반된다면 수술 난이도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이비인후과, 성형외과 전문의가 협진 수술을 진행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출처 : 메디컬투데이https://mdtoday.co.kr/news/view/1065594957700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