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이성형외과 김윤정 원장
얼굴의 중심에 해당하는 코는 1mm의 길이와 높이의 차이가 많은 변화를 불러 일으키는 곳이다. 이에 코가 살짝만 휘어도 인상이 흐트러진 듯한 모습이며, 기능적으로도 코막힘과 콧물 등의 비염 증상을 야기해 불편함을 호소하게 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코 수술 방법이 바로 기능 코성형으로, 코의 모양과 본래의 기능을 회복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이는 코 내부 구조의 문제로 인해 야기되는 질환인 비중격만곡증, 비밸브협착증 등에 따른 비염이나 부비동염이 있는 경우 수술을 적용해볼 수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 가운데 약 70% 이상은 비염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는데, 이는 알레르기성 비염 만이 아니라 코 내부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한 것도 원인이다. 코 가운데의 비중격 연골이 C나 S모양으로 휜 비중격 만곡증, 코의 호흡을 조절하는 좁은 공간인 비밸브가 좁아지는 비밸브 협착증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러한 코 내부 구조의 문제는 숨길이 뻥 뚫려 있지 않아 숨을 원활하게 쉬는 데에 문제를 야기하고, 만성적인 콧물이나 코막힘 등을 동반하는 비염이나 부비동염을 야기해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초래하게 된다. 호흡이 불편하다 보니 집중력, 수면 질 등도 떨어지는 것이다.
또한 비중격 만곡증은 외부에서 바라보았을 때에 휘어진 연골로 인해 휜 코로 보이며, 비밸브 협착증은 코끝이 처지거나 낮은 코로 보이게 하는 등 외관적인 부분에도 영향을 준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를 함께 개선하기 위해서는 코의 내부 구조를 바로잡는 기능 코성형이 필요한 것이다.
단순한 약물 치료로는 잠깐의 증상을 개선해볼 수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므로 먼저 코 내부 구조의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한다. 여기에 수술이 필요하다면 비염 수술 시 미용적인 코 수술을 동시에 하는 기능 코성형을 적용해야 한다. 이비인후과 진료와 더불어서 성형외과 전문의의 판단 하에 미용적인 부분을 개선하는 것이다.
이에 숙련된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성형외과 전문의가 모두 상주하는지를 확인하고, 해당 전문의들이 협진을 하는 지를 체크해야 한다. 코의 모양과 기능을 함께 개선하는 수술인 만큼 난이도가 낮지 않은 편이므로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밑바탕으로 진료 및 수술을 하는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등을 살펴본다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수술을 받아볼 수 있다.
디에이성형외과 김윤정 원장은 “코 내부 질환에 의한 기능적인 문제와 미용적인 부분이 함께 동반이 된다면 보험 코성형도 가능하므로 수술에 앞서 먼저 확인을 하고, 관련된 진단을 받은 뒤 수술을 해볼 수가 있다”며 “기능적인 개선도 함께 필요하므로 이비인후과, 성형외과 전문의가 함께 협진을 하여 수술하는 곳인지 등 의료기관의 시스템 등을 확인 후 결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도움말: 디에이성형외과 김윤정 원장>
출처 : 메디소비자뉴스 http://www.medisobiz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849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