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 재수술, 뼈의 크기 아닌 라인 고려해야





갸름한 V라인 얼굴이 미(美)의 기준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이에 오늘날, 사각턱 수술이나 광대뼈축소수술과 같은 안면윤곽 수술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이미지 개선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진 안면윤곽수술은 광대뼈나 턱뼈가 과도하게 발달해 심하게 각이 지고 얼굴이 울퉁불퉁한 경우, 광대뼈를 밀어 넣거나 턱뼈를 절제하여 불균형한 얼굴형을 교정하는 수술로 얼굴 윤곽을 개선하는 좋은 해결책으로 손꼽히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무리하게 얼굴뼈를 절제 하게 되거나 자신에게 맞지 않는 수술로 부자연스러운 얼굴형을 얻게 되는 사례도 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상우 디에이 성형외과의원 원장은 "특히 사각턱 수술 과정에서 보다 작고 갸름한 얼굴을 위해 뼈의 크기에만 집착하여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각턱 수술을 받았지만 앞턱수술을 병행하지 않았거나 제대로 되지 않아 정면효과를 보지 못한 경우와 귀밑 사각 턱만 절제하여 이차각이 형성되었거나 사각턱과 앞턱의 경계선을 매끄럽게 절제하지 못해 턱 라인에 계단 현상이 나타난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로 언급했다.

안면윤곽재수술과 관련해 이 원장은 "이미 한번의 수술을 거쳐 뼈가 절제된 상태에서 진행되는 수술이므로 뼈의 크기와 볼륨보다는 전체 밸런스를 맞춰 턱 라인을 매끄럽고 예쁘게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사각턱 수술을 받앗으나 정면효과를 보지 못한 경우는 앞턱을 재수술하여 사각턱과 앞턱의 비율을 맞춰주면 더욱 갸름하고 자연스러운 얼굴라인과 동시에 또렷한 정면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이차각 또는 계단현상이 발생한 경우라면 옆턱을 긴 곡선으로 재수술해야 한다는 것이 이 원장의 설명이다.

이 원장은 "안면윤곽 재수술은 1차 수술보다도 더욱 신중히 고려해야 하는 사항으로 무엇보다 정확한 진단과 수술 플랜으로 재수술 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전문의를 통해 수술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2014.06.19 / 머니위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