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을 때 시원시원한 입매는 다른 이목구비가 다소 화려하지 않더라도 아름다워 보이며 환하고 밝은 인상으로 보이게 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하지만 치열이나 교합이 흐트러져 있는 경우 웃을 때 예쁘지 않은 모습으로 인해 자꾸만 손으로 입을 가리게 되는 습관이 생긴다. 


이러한 고민을 해소하기 위해 치아교정 또는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양악수술을 결정하게 된다. 다만 치아교정은 약 2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한계점이 있고, 양악수술은 부정교합은 좋아지지만 누가 봐도 ‘양악수술 한 얼굴’이라는 모습이 두드러져 부자연스러워 자신감을 더 떨어트리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양악수술을 한 경우, 일명 합죽이 입매, 할머니 입매 등의 모습을 보이는 이들을 발견할 수 있다. 입술 라인이 얇아지고 쪼그라들고 안쪽으로 말려들어간 듯한 입매가 되는 것인데, 부정교합이 사라져 음식물을 섭취하고 말하는 데에는 지장이 없지만 웃을 때마다 자연스럽지 않은 모습은 자존감 하락의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한계점을 개선한 것이 바로 스마일 셀피 양악수술이다. 예쁜 미소의 핵심인 상악에 집중하여 웃을 때도 가장 아름다운 모습이 될 수 있게 최적의 상악 포인트를 선정하는 방법이다. 입술의 모양, 윗 입술이 치아를 덮는 정도, 상악 위치와 인중의 길이까지 세심한 곳까지 하나 하나 신경을 써 디자인해 수술을 하게 된다. 

상악뼈는 단순히 잘라내고 붙여 뒤로 밀어 넣는 것이 아니라, 3차원으로 회전하여 넣어야 더욱 자연스럽다. 스마일 셀피 양악은 절골한 상악뼈를 시계 방향으로 회전시켜 각도를 미세하게 조절한다. 이에 과교정이나 합죽이 입매 등을 예방할 수 있다. 

하악은 작고 갸름한 얼굴라인을 만들어주는 부분이며, 얼굴의 힘이 많이 들어가는 곳인만큼 안정적인 방향으로 진행돼야 한다. 이에 명확한 진단 후 환자에게 맞는 수술 방법을 적용해야 하는데, SSRO 시상 분할골 절단술 또는 IVRO 수직골 절단술 중 3D CT 결과를 기반으로 성형외과 전문의의 진단 후에 선택해야 한다. 

고정방법 또한 중요하다. 위턱과 아래턱을 묶는 기존의 악간 고정은 움직임의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는데, 스마일 셀피 양악은 완전고정과 무고정의 장점만 결합해 비교적 자유로운 2부위의 탄력 고정을 진행한다. 완전고정은 안정적으로 고정이 되지만 움직임에 제한이 있고, 무고정은 움직임은 자유로우나 턱이 정상 위치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탄력 밴드로 고정을 함으로써 상악과 하악의 악간 고정을 하되, 턱의 움직임이 비교적 자유롭다. 

무엇보다 치아 교정을 생략하고 진행할 수 있어 교정에 대한 시간적, 비용적인 부담을 덜 수 있으며 불편함도 감면된다. 치아 교합에 문제가 없는데 과잉 진료로 인해 교정과 양악 수술을 두 가지 다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부분을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디에이성형외과 이동찬 원장은 “양악 수술 시 과교정으로 인해 한번 들어간 상악뼈는 되돌리기 어렵고, 단 1mm의 오차만으로도 결과에 큰 차이를 가져오는 고난이도의 수술이므로 정확한 진단과 명확한 수술 플랜 수립이 중요하다”며 “성형외과 전문의와 개별적인 일대일 맞춤 상담을 진행하여 과교정, 과잉진료 없이 안전한 방향으로 수술 계획을 세워 나가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출처: http://www.psychiatric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32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