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 가장 먼저 드러나는 곳은 바로 얼굴의 주름이다. 그 중에서도 표정 주름 등으로 움직임이 가장 많으며, 피부가 얇아 주름이 생기기 쉬운 눈가와 입가에서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노안의 상징이라고 볼 수 있는 눈 밑 처짐 주름, 팔자주름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미 생겨버려 깊고 길게 자리한 주름은 사람의 힘으로, 화장품의 도움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주름 개선 기능성 크림은 단순히 증상의 진행 속도를 조금 낮추어 주는 예방 차원이기 때문에 의료기술의 도움을 받는 것이 보다 제대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다.
주름의 경우 유독 심한 부분이 고민된다면 가볍게는 보톡스나 필러 시술, 더 나아가서는 눈 밑 지방 재배치나 거상수술 등을 통해 개선을 하고 피부를 당겨 개선을 해볼 수 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시술이나 관리를 접목해 받는 것이 번거롭다면 눈 밑 주름, 안검하수, 팔자주름 등을 한 번에 개선할 수 있는 ‘하안검 거상’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하안검 거상’은 하안검 수술과 팔자 리프팅 또는 필러를 각각 받아야 하는 기존의 번거로움에서 벗어난 방법이다. 한 번의 수술로 심한 눈 밑 처짐과 팔자주름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으며 그 효과 또한 오래 지속되므로 노화가 상당히 진행된 중장년층에게 적합하다.
▲남동우 원장 (사진=디에이성형외과 제공)
기존의 하안검은 눈 밑 지방을 제거한 뒤 처진 피부를 절제해서 눈 밑만 개선이 됐고, 팔자 리프팅이나 필러는 주름선에 필러를 주입하거나 실을 삽입해 피부를 당겨 주름 부분만 다시 팽팽해지는 효과를 보인다. 이와 다르게 하안검 거상의 경우, 눈 밑에서 광대라인까지 피부를 박리해 노안으로 보이는 원인인 깊은 지방층인 SOOF 지방과 주변 근육을 함께 당기게 된다. 이에 눈 밑 처짐, 팔자주름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하안검 거상에서 중점적으로 교정하는 SOOF 지방의 경우, 눈 밑의 근육보다 더 안쪽 층에 자리한 지방주머니를 의미한다. 이 부분이 처지게 되면 한층 위에 있는 근육, 그리고 그 위에 있는 피부까지 모두 처지게 되어 눈 밑의 처짐을 유발하고 팔자주름의 원인이 된다.
하안검 거상은 눈 밑 라인을 따라서 최소 절제를 해 3개의 촘촘한 고정 포인트를 잡아 문제가 되는 SOOF 지방과 근육을 함께 당기기 때문에 눈 밑, 팔자 주름을 개선하고 단단하게 고정함으로써 재발 또한 방지해 동안의 이미지를 오래 누려볼 수가 있다.
디에이성형외과 남동우 원장은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40~60대의 중·장년층 연령대의 경우 눈 밑 처짐과 주름, 팔자주름 등 안면부 중앙의 전체적인 탄력 감소가 고민인 만큼 이를 한 번에 해소할 수 있어야 한다”며 “하안검 거상은 하안검 수술과 안면거상 수술의 장점을 결합한 것으로 근육과 SOOF 지방까지 교정해 재발의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전체적인 노화 증상이 고민인 분들에게 적합한 수술 방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