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타운] 디에이성형외과가 첨단 장비인 3D 프린터를 성형에 접목시켜 맞춤 보형물 제작을 통해 윤곽재건수술을 시행하고 있다.
실제 2D 프린터가 활자나 그림을 인쇄하듯이 입력한 도면을 바탕으로 3차원의 입체 물품을 만들어내는 3D 프린터의 발전 양상이 가속화되고 있는 의료계에서는 환자에게 필요한 보형물을 비롯해 장기나 관절 등 정밀도가 필요한 분야에 3D 프린터를 활용하고 있다.
이처럼 3D프린터로 만든 보형물로 인해 보다 정밀한 성형이 가능해졌으며 환자 개인에 알맞는 맞춤형 수술을 시행할 수 있게 됐다. 디에이성형외과는 3D 프린터를 통해 만족도 높은 안면 윤곽재건수술을 선보이고 있다.
안면 윤곽재건수술이란 이전 수술의 과도한 사각턱 절제 수술로 인한 변형 및 골흡수로 부자연스러운 부위에 보형물을 이용해 원래의 얼굴로 되돌림과 동시에 자연스럽고 이상적인 라인으로 재건하는 수술로 기존 얼굴 뼈 수술에서 과도하게 뼈를 절제해 부자연스러운 얼굴 윤곽을 갖게 된 경우 3D 프린터를 이용해 안면 윤곽재건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3D 프린터를 통해 현재 얼굴 뼈 상태를 모형으로 확인할 수 있으므로 실제와 같은 뼈 모형을 기준으로 상담이 진행되기 때문에 자신이 개선하고자 하는 부분과 집도의의 소견 등 환자와 의사가 함께 수술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또한 재건에 사용될 맞춤 보형물을 사전에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시간 단축은 물론, 정확한 수술 계획과 방향을 수립할 수 있으며 함몰되고 변형된 뼈는 3D프린트와 보형물보다 정교한 맞춤재료인 본 시멘트 재료를 이용해 아름다운 라인을 실현할 수 있다. 이처럼 변형된 부위에 3D프린팅을 이용한 맞춤 제작 보형물을 이용하면 이상적인 안면 윤곽재건수술이 가능하다.
디에이성형외과 이상우 원장은 “3D 프린터를 통한 맞춤 보형물 제작은 환자 골격 모양을 그대로 반영해 굴곡면까지 고려한 맞춤형 보형물 제작이 가능하다”면서 “환자의 니즈를 반영해 보형물의 크기와 모양, 두께 등을 사전에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으며, 환자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수술 계획을 통해 수술 후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안면 윤곽재건수술은 먼저 정교한 복원을 위해 CT촬영을 진행해 현재 윤곽의 문제점과 뼈의 두께, 혈관 위치 등을 파악하는 과정이 선행된다. 이후 수술실명제를 통한 재건 담당 의료인을 지정해 정밀 진단을 기반으로 상담을 통해 원하는 얼굴 라인을 협의하고 3D프린트를 이용해 환자 개인별 맞춤 수술 계획을 수립한다. 3D프린터로 복제한 얼굴 뼈 샘플을 재건수술을 통해 정확한 위치에 삽입하면 이상적인 윤곽 라인을 복원할 수 있다.
한편 조언을 전한 디에이성형외과 이상우 원장은 2013년 윤곽재수술에 대한 연구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이상우 원장은 해당 논문을 통해 이미 절제돼 부자연스러운 얼굴뼈의 모양과 라인을 다시 자연스럽고 예쁘게 만들어주는 윤곽재수술에 대해 고견을 전했다.
< 기사 원문 보기 : http://www.newstow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503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