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에이성형외과 이상우 원장은 "양악수술은 상악과 하악의 위치를 바로잡아 구강 기능을 회복
하고 심미적으로 모양을 아름답게 만드는 수술인 반면 돌출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이동시키는
양악수술과 달리 앞 치아부분과 잇몸뼈 부분만을 뒤로 밀어 넣는 과정으로 진행된다"고 설명하면서
"상악과 하악의 발달 상태를 확인하고 돌출된 부위와 형태 및 정도를 정확히 분석해 개개인에게
적합한 수술이 시행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메디소비자뉴스] 입이 돌출돼 부각된 입매를 지닌 사람들은 자신 있게 웃지 못하는 등 외모 콤플렉스를 지닌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주변 사람들로부터 퉁명스러워 보인다거나 표정이 밝지 않다는 등의 불필요한 오해를 사는 경우도 많다.
이에 돌출입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사람들은 수술을 고민하기도 한다. 돌출입은 양악수술과 돌출입수술(ASO)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다만 양악수술과 돌출입수술을 혼동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양악수술은 상악과 하악의 위치를 바로잡아 구강 기능을 회복하고 심미적으로 모양을 아름답게 만드는 수술인 반면 돌출입수술은 위턱과 아래턱을 이동시키는 양악수술과 달리 앞 치아부분과 잇몸뼈 부분만을 뒤로 밀어 넣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상악과 하악의 발달 상태를 확인하고 돌출된 부위와 형태 및 정도를 정확히 분석해 개개인에게 적합한 수술이 시행돼야 한다. 양악수술이 필요한 상황에서 돌출입수술을 진행한다면 얼굴이 길어지고 합죽이가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양악수술은 턱과 입이 동시에 돌출된 경우, 돌출입에 얼굴이 긴 경우에 적합하며 돌출입수술은 입만 돌출된 경우, 돌출입에 얼굴이 길지 않은 경우, 발치 교정으로 큰 효과를 얻지 못한 경우에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양악수술은 반드시 수술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만 집도돼야 하는 수술이다. 만약 심미적인 부분만을 고려해 양악수술을 받지 않아도 될 사람들이 구체적인 목적과 계획 없이 수술을 진행한다면 불필요한 골삭제로 인해 되려 안면비대칭이 발생하거나 신경 손상에 의한 턱관절 장애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그러므로 돌출입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정밀 분석하고 진단한 후 담당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최적의 수술법을 찾는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
양악수술이 필요하다면 스마일양악수술을 통해 위턱의 위치 이동은 적으면서 위턱의 각도만을 바꾸는 수술로 안정적인 교합과 이상적인 얼굴형을 연출할 수 있다. 특히 얼굴 길이 교정이 가능하고 얼굴비대칭교정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지닌다.
돌출입수술의 경우 턱뼈 자체를 절골하지 않고 앞 치아와 앞 잇몸뼈 부분만을 뒤로 밀어넣으므로 양악수술에 비해 치료와 회복 기간이 짧아진다.
하지만 수술 전 첨단 장비를 통한 철저한 검사를 통해 체계적인 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과교정을 방지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또한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고난이도의 수술이 요구되는 만큼 단순 양악수술후기에 의존하지 말고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을 중심으로 성형외과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디에이성형외과 이상우 원장>
< 기사 원문 보기 : http://www.medisobiz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67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