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defined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미(美)의 기준 중 하나로는 갸름하고 작은 얼굴형을 꼽을 수 있다. 다만 동양인은 서양인에 비해 얼굴 가로 길이가 넓어 강하고 거친 남성적 이미지를 연출하기 쉽다.

 

 

이로 인해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이들은 패션이나 헤어스타일, 소품 등을 개선책으로 삼고 있지만 이는 근원적인 해결이 될 수 없고 한계도 명확하다. 따라서 근래에는 양악수술이나 안면윤곽수술 등의 성형을 적극적인 외모 콤플렉스 해결책으로 삼는 현대인들이 많아졌다.

 

 

일반적으로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은 얼굴뼈를 절제하거나 뼈의 위치를 이동시켜 얼굴 크기를 조절하는 성형수술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은 수술 목적이 다르고 수술 과정도 상이한 만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필요한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면윤곽수술은 얼굴의 폭을 줄인다고 보면 된다. 턱의 각진 부분을 줄여서 매끈하게 하며 광대의 크기를 줄이고 넓은 턱의 폭을 줄이는 과정이 포함될 수 있다. 이처럼 얼굴뼈 모양을 변형시켜 얼굴형을 갸름하고 부드럽게 만드는 윤곽수술은 깎아내고 남겨진 뼈가 예쁘게 남아야하며 살과 근육, 연부조직들이 자리잡을 수 있는 좋은 위치를 만들어주는 것이 예쁜 얼굴라인 연출의 관건이라 할 수 있다.

 

 

만약 얼굴 전체의 길이와 비율을 고려하지 않고 뼈를 신경선 가까이 불필요하게 많이 절제할 경우 어색하고 부자연스러운 얼굴형과 부작용을 남길 수 있는 만큼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반면 양악수술은 측면의 얼굴을 조절하는 수술로 주걱턱을 뒤로 넣거나 돌출된 입을 넣어서 매끈한 형태로 만드는 원리를 지닌다. 그 동안 양악수술은 부정교합으로 음식을 잘 씹지 못하고 소화기관상의 질환이 생기는 경우를 비롯해 안면비대칭, 주걱턱, 무턱, 돌출입교정 등 턱의 위치나 기능이 정상적이지 않을 때, 위치를 바로 잡아주는 등 치료의 목적으로 행해지는 수술로 일컬어졌지만 최근에는 심미적인 개선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수술로 목적이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얼굴 뼈를 수술하는 고난이도의 수술에 속하기 때문에 단순히 미용을 목적으로 무리한 수술을 감행하는 것은 자칫 부작용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정밀 진단 하에 체계적인 수술 계획 수립이 선행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상악과 하악의 위치를 바로잡아 구강 기능을 회복하고 심미적으로 아름다운 모양을 만들 수 있는 양악수술은 위턱의 위치 변화량은 적으면서 위턱의 각도만을 바꿔 위턱 움직임을 줄이는 스마일양악수술을 통해 안정적인 교합과 이상적인 얼굴형을 연출할 수 있다. 

 

 

따라서 턱의 기능적 개선은 물론 입술 모양, 인중의 길이, 미소의 모양과 정도 등 심미적 아름다움을 고려한 상악의 위치 이동과 하악 절골 위치의 이상적인 포인트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양악수술은 움직이는 치아 때문에 교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은 만큼 성형외과뿐만 아니라 교정과, 마취통증의학과 의료진의 연계 진료와 정밀한 분석으로 정확한 수술 플랜이 설정돼야 한다. 

 

 

그러므로 성형을 고려하고 있다면 자신에게 필요한 수술을 정확히 파악, 선택하는 과정이 무엇보다 우선시돼야 한다. 만약 양악수술을 받아야 하는데 윤곽수술을 받으면 효과가 미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형을 결심했다면 사전에 3D CT 등을 통해 사전 검사를 철저히 하고 다양한 임상 경험과 케이스별 고도의 노하우를 지닌 전문의료진을 중심으로 성형외과를 선택해 상담과 수술을 진행하는 것도 부작용 우려를 낮추고 만족도 높은 결과를 도출하는데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하도록 하자. 

 

 

도움말 : 디에이성형외과 이상우 원장  

 

 

< 기사 원문 보기 :  http://www.ihalla.com/read.php3?aid=157317125165696534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