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인트] 요즘과 같이 시기에는 여름방학을 앞두고 여드름흉터를 개선하려는 사람들의 문의가 늘어나는 향상을 보이는데, 긴 방학 기간을 활용해 흉터 치료 및 외모 관리를 위해 피부과를 찾는 이들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여드름흉터는 턱, 이마 등 여드름이 발생했던 자리에 흉터가 남는 것을 말하며 이는 외관상 보기에 좋지 않을 뿐 아니라 한번 발생하면 좀처럼 지워지지 않아 상당한 스트레스와 함께 외모 콤플렉스의 요인으로 작용하기 쉽다.

 

 

여드름흉터의 원인은 다양한데 좁쌀여드름이 심해져 화농성여드름 형태로 곪았을 때 염증이 피부 깊숙이 퍼져 붉은 자국이 남게 되는 경우가 많다. 또 잘못된 여드름 관리로 손으로 잡아 뜯거나 소독이 되지 않은 기구로 짜게 되면 피부 진피 조직에 손상을 입혀 여드름 흉터가 발생할 수 있다.

 

 

여드름흉터의 치료법에는 레이저 시술인 아인셀을 비롯하여 리쥬란힐러, 큐어스킨주, PRP(자가혈치료술) 등이 있다. 아인셀은 고주파 에너지를활용해 진피층의 섬유아세포를 자극시킴으로써 여드름흉터를 개선하는 시술이다.

 

 

리쥬란힐러는 연어에서 추출한 폴리뉴클레오티드(Polynucleotide)를 주성분으로 한 생체적합물질 PN을 피부 속 진피에 주입하는 시술로 손상된 피부 내부의 생리적 상태를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큐어스킨주는 환자의 피부 조직에서채취한 섬유아세포를 별도 배양한 후 흉터 부위에 투여해 치료하는 방법이다. 주로 함몰형 여드름흉터에 주로 사용되며, 자가섬유아세포를 활용하기 때문에 부작용 발생 우려가 비교적 적다.

 

 

PRP(자가혈치료술)는 원심 분리기를 사용해 자신의 혈액 속에서 적혈구와 백혈구를 분리한 후 각종 성장인자만을 추출, 흉터 부위에 주입함으로써 피부재생을 유도하는 여드름치료이다. 자가혈액을 사용하므로 감염이나 부작용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여드름흉터 치료들은 시술 후 일상생활이 바로 가능하며 흉터 완화 및 모공 축소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담당 의료인과 1:1 상담을 거쳐 3차원 피부 측정 및 시술계획 수립을 통해 개인의 피부 상태에 따른 적합한 시술 방법을 선택해야 부작용을 최소화한 가운데 높은 시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여드름흉터 치료는 검증된 병원에서의 적절한 시술은 물론 올바른 식습관, 적당한 운동 등의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다. 여드름피부과 선택 시에는 시술 후기를 살펴보고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전문의가 시술을 진행하는지, 치료에 필요한 의료장비들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등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여드름흉터 치료 후에는 일정기간 동안 주기적으로 병원을 찾아 피부 진정 및 관리를 받는 것이 좋으며, 환자 스스로가 평상시 피부보습에 신경을 쓰고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 사용을 생활화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