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주다영 기자]여성에게 있어 가슴은 여성성의 상징이자 전체적인 몸매 라인의 볼륨감을 결정짓는 중요한 신체 부위이다. 이에 가슴이 지나치게 작아 콤플렉스를 가진 여성들은 짝짝이 혹은 처진 가슴을 개선해 볼륨감을 보완해주는 가슴성형을 의학적 대안으로 고려하기도 한다.
가슴수술은 여성의 가슴 내부에 인공 보형물을 삽입해 가슴의 모양과 크기, 전체적인 라인에 변화를 주는 수술을 말한다. 이는 가슴에 부족한 볼륨감을 부여하고 보다 아름다운 가슴 라인을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가슴성형종류는 물방울가슴성형, 모티바가슴성형, 벨라젤가슴성형 등 제조사나 내부 충전제에 따라 다양하다.
이러한 가슴확대수술은 수술 전후에 유방검진을 통해 가슴 내부의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이는 대부분의 유방 질환이 무증상으로 나타나 질환에 대해 환자 스스로의 인지가 어려운데다 성형 전 유방검진을 통해 양성종양이나 유발질환이 발견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슴수술 전 유방검진을 통하여 물혹, 낭종, 섬유선종, 양성결절, 악성종양, 유방암 등의 유무를 확인하게 되며 가슴통증 등의 이상 증상이 없을 시 신체에 알맞은 보형물과 적절한 수술방법으로 가슴성형이 이뤄진다.
하지만 유방초음파 검사 등 검진과정에서 양성 종양이나 유방질환이 발견될 경우 가슴성형을 진행하기 전에 이를 제거하기 위한 수술이 이뤄져야 하는데 절개를 최소화한 가운데 조직 검사 및 종양 제거가 기대 가능한 맘모톰수술이 주로 시행되고 있다
맘모톰수술은 유방 조직 내에 진공흡입관과 회전 칼날이 들어있는 특수한 관을 넣고 내시경으로 내부를 직접 확인하면서 유방 양성 결절은 물론 의심되는 조직을 적출하는 방법이다. 국소마취 하에 진행되며 흉터가 거의 없고 회복이 비교적 빨라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유방 병변의 수술 전 조직검사 용도로 주로 시행되고 있다.
문제가 발견되지 않아 가슴수술을 진행한 후에도 6개월 이내에 유방검진을 받아야 한다. 가슴확대수술 후에는 유방 X-ray 촬영상 절개 부위의 조직반응이 변형된 모습을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초음파 검사를 통해 유방 조직의 이상 유무와 보형물의 위치나 파열 여부, 구형구축, 염증 등 수술 부작용 발생 여부 등을 점검해야 한다.
가슴성형을 고려하고 있다면 유방검진 시스템을 구축하고 동시에 가슴수술 후 케어를 제대로 진행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가슴수술후기를 꼼꼼히 살펴보고 가슴수술 유명한 병원인지, 외과 전문의를 통해 수술 전 유방 초음파검사를 함께 진행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도움말: 강남 디에이성형외과 김혜진 원장
기사 원문 보기 : http://www.chuksannews.co.kr/news/article.html?no=152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