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사춘기 또는 성인이 된 이후에 얼굴, 가슴, 목, 등에 발생하는 일종의 염증성 피부 질환으로 과다 분비된 피지와 각종 피부 노폐물이 모낭 입구를 막는 것이 원인이다. 병변의 형태나 모양에 따라 좁쌀여드름, 화농성여드름, 결절성 여드름 등 그 종류가 다양하다.


여드름흉터는 압출 과정에서 손상된 살이 자연적으로 복원되지 않아 패인 상태로 남는 것을 말하며 혹은 복원이 이뤄지더라도 그 과정에서 살이 과도하게 튀어올라 켈로이드성 흉터가 되기도 한다. 여드름색소침착은 일반적으로 상처가 있는 여드름 부위에 모세혈관이 증식하거나 멜라닌 색소가 과분비 되어 발생한다.


이러한 여드름흉터와 여드름색소침착은 그 원인과 상태가 제각기 다양하기 때문에 개인별 맞춤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이에 따라 개원가에서는 여드름흉터 또는 색소침착 환자에 대해 맞춤형 레이저토닝 치료가 시행되고 있다.


레이저토닝은 레이저를 피부 진피층까지 침투시켜 잡티의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만 선택적으로 파괴하여 색소침착을 개선시켜주는 시술을 말하며 스펙트라, 클라리티, CO2레이저, 이온자임, 바이탈이온트 등의 레이저 장비가 사용된다.


스펙트라 레이저는 1064nm의 파장대의 큐스위치 모드를 가진 피부 레이저이며 클라리티는 755nm와 1064nm 두 가지 종류의 파장을 선택적으로 사용 가능한 레이저 장비이다. CO2레이저는 탄산가스를 활용해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강한 에너지를 조사할 수 있는 피부 레이저이다.


이러한 레이저 장비들은 여드름색소침착 개선은 물론 피부 불순물 제거, 여드름흉터제거 등에도 도움을 준다. 주변 피부조직에 열 손상을 최소화한 가운데 색소만을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것이 기대 가능하다.


레이저토닝 치료는 레이저 조사를 통한 여드름흉터치료 및 색소침착 개선과 함께 환자가 원하는 피부관리 방향에 따라 종합적인 피부 화이트닝 프로그램 역시 병행된다. 화이트닝 프로그램에는 이온자임, 바이탈이온트, 피부필링 등이 포함된다.


이온자임, 바이탈이온트는 비타민C를 활성화시켜 피부 깊숙한 곳까지 침투시키는 시술로 피부가 민감하여 레이저시술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적합한 시술로 평가 받는다. 피부필링은 각질층을 형성하는 각질세포를 제거하는 시술로 색소침착과 잡티로 인해 칙칙했던 피부 톤을 개선해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레이저토닝 시술 후에는 부작용으로 피부에 붉은 기나 붓기, 피부 물집, 화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의료진 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시술 여부를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디에이피부과 원장은 “여드름색소침착은 표피에만 있는 것이 아닌 피부 속 깊숙한 진피까지 색소가 분포되어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숙련된 의료인을 통한 1:1 맞춤치료를 진행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모든 피부시술 후에는 피부가 민감해지기 때문에 충분한 진정관리와 재생관리를 통해 피부의 자극을 최소화하고 약 1-2주일간은 찜질방이나 자외선 노출 등 자극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