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휴가를 앞둔 직장인 이 모씨(42세)는 최근 피부 문제로 인해 콤플렉스를 호소하고 있다. 그녀는 “본격적인 여름철이 시작되면서 부쩍 피부가 처지고 푸석푸석해지는 것이 느껴진다”며 “피부노화가 빨리 진행되는 것 같아 고민”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여성들은 피부 탄력 저하가 나타나면 탄력을 잃고 처진 피부를 개선하기 위해 각종 주름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하는 등 관리에 나서지만 개인적인 관리만으로는 근원적인 개선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이에 따라 피부 탄력 저하 현상으로 인한 외모 콤플렉스를 가진 여성들은 물광주사 등 주사요법을 의학적 대안으로 삼기도 한다.
물광주사는 피부 속 진피층에 수분을 끌어당기는 효과가 기대 가능한 히알루론산을 직접 주입하는 주사시술을 말한다. 이는 여름철 거칠고 칙칙해진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 유, 수분 밸런스를 유지시키고 동시에 콜라겐 활성화 작용으로 피부 탄력 개선 및 피부재생, 리프팅 효과 등을 기대할 수 있다.
비침습 장비를 이용해 피부 속까지 침투시켜 성분을 전하기 때문에 피부 손상이 거의 없다. 비침습 특수 장비에 앰플을 장착한 후 고산소압을 통해 초음속에 피부에 성분을 주입하는 원리를 지닌다.
주요 시술대상은 피부탄력이 떨어지고 윤기가 없는 사람, 피부가 건조하여 각질이 생기는 사람, 모공축소 및 모공관리가 필요한 사람, 눈가, 이마, 미간 등에 주름이 고민인 사람, 결혼, 면접 등 중요한 일을 앞두고 피부 개선을 원하는 사람 등이다.
시술은 30분 내외로 완료되며 시술 후 자국이나 흉터, 출혈 등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해 바쁜 직장인들도 부담 없이 시술 받을 수 있다.
주사요법에는 물광주사 외에도 스킨보톡스(더마톡신), 윤곽주사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개인에 따라 알레르기, 통증, 붓기, 멍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주의해야 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시술 부위나 투여 약물의 용량 등에 대한 세밀한 시술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디에이피부과 원장은 “피부 좋아지는 방법으로 알려진 물광주사는 비교적 간단한 시술이지만 환자의 피부 타입을 정확하게 파악해 시술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환자별 맞춤시술이 가능한 병원에서 숙련된 의료진을 통해 시술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민 원장은 “또한 건강한 피부와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술 후에도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등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