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술 중 가장 많이 시행되는 것은 단연코 쌍꺼풀 수술이다. 큰 부담 없이 받을 수 있으며, 빠른 시간 안에 큰 외모 변화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술 방법으로는 매몰법, 절개법, 자연유착법이 있으며 쌍꺼풀 라인은 인, 아웃, 인아웃, 세미아웃 라인 등으로 다양하다. 본인의 눈 상태와 이목구비의 조화에 맞는 방법 및 디자인을 해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쌍꺼풀 라인 중 ‘인라인’은 눈 앞머리에서부터 쌍꺼풀이 시작된다. 가장 대중적인 형태로, 눈꺼풀 앞쪽에서 시작하여 라인이 높지 않고 두께가 얇아 자연스러운 것이 특징이. 다만 눈두덩이가 두껍거나 지방이 많은 이들보다는 피부가 얇은 이들이나 몽고주름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적합하다.
‘인아웃라인’은 인라인과 아웃라인의 중간 형태로, 앞쪽 라인은 낮고 눈꼬리 쪽으로 갈수록 라인이 점점 더 높아지는 디자인이다. 자연스럽고 화려한 특징을 지닌다.
‘아웃라인’은 눈꺼풀 위쪽에서 쌍꺼풀이 시작되는데 이국적이며 화려한 느낌을 선사한다. 피부가 얇고 눈두덩이 지방이 많지 않은 이들에게 어울리며, 피부가 두껍거나 눈과 눈썹 사이가 좁은 경우 혹은 안구가 깊은 이들은 소세지눈 등 부작용을 주의해야 한다.
최근 MZ세대가 찾는 대표적인 쌍꺼풀 디자인은 ‘세미아웃라인’이다. 인아웃과 비슷해 보이지만 그보다 라인이 아주 살짝 더 위쪽에서 시작하는데, 인상이 한층 또렷해 보이면서 선명하고 화려한 모습으로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쌍꺼풀 수술 시에는 14홀 포인트를 만들어서 더블타이 다중매몰로 자연스럽고 강하게 고정을 해야 한다. 이는 꺾이지 않으면서 라인의 곡선이 부드럽고 예뻐 수술 후에도 유착이 자연스럽다. 다양한 높이의 쌍꺼풀 수술이 가능하며, 원하는 어떠한 라인도 디자인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은 수술 방법이다. 눈을 감아도 수술 흉터, 흔적 등이 남지 않아 자연 쌍꺼풀처럼 보여 선호도가 높다.
이와 함께 자연스러운 쌍꺼풀을 위해서는 성별에 따른 맞춤 설계도 중요하므로 수술 전 사전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몽고주름이 눈 앞머리를 덮고 있는 정도, 눈꺼풀 피부 두께 및 근육, 지방 등의 상태 등을 상세히 파악하고 수술이 이루어져야 한다.
디에이성형외과의원 양희재 원장은 “화려하면서도 자연스러운 라인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지속되며 MZ세대들 사이에서 세미아웃라인으로 수술하고자 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며 “눈성형 잘하는 곳을 찾기 위해서는 수술 방법이나 후기, 디자인도 물론 중요하지만 본인에게 잘 어울리는 쌍꺼풀인지 확인하기 위해 수술 전 충분한 상담과 검사를 통해 체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해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